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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반도체, 2022년 4분기 실적 발표

2023-02-09

서울반도체, 2022년 4분기 실적 발표





밖으로는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기술력으로
안으로는 체질개선과 고수익창출 집중 만전





글로벌 광반도체 전문 기업 서울반도체(대표이사 이정훈, 홍명기 www.seoulsemicon.co.kr)는 2022년 4분기 매출 2457억 원, 영업손실 83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전년 동기보다 매출은 22% 감소했고 영업 손실률은 1.3% p 하락했다. 2022년 연간 기준으로는 매출 1조 1105억 원, 영업손실 208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전년비 매출은 15% 감소했고, 영업손익은 적자 전환됐다.


서울반도체 전사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IT 부문의 수요 부진이 큰 영향으로 작용했다. 2022년 글로벌 거시경제 환경 악화로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IT 제품군 수요 부진이 더욱 심화됐고, 과거 통상적으로 보이던 상저하고(上低下高. 상반기 약세•하반기 강세)와는 상이한 패턴을 보였다. 연중 이어진 IT 전방산업의 재고조정과 지역별로 시행된 코로나19 락다운(Lockdown; 이동제한령)도 특이 변수로 작용했다.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서울반도체는 재고 증가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면서 고객 신뢰에 대한 무한 책임을 진다는 원칙을 지켰다. 


서울반도체 관계자는 “불확실성이 높아가는 팬데믹 기간에 재고증가를 선택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라며 “당사 출하 차질로 고객 생산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800여 개의 모든 거래선에 대한 안전재고 일수를 45일 이상 확보하는 등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 시 하는 모범을 보였다” 라고 설명했다. 서울반도체의 고객 만족 경영원칙은 고객감동으로 이어져 자동차 부문 신규 고객 및 적용 모델 수 확대 등의 긍정적 결과로 나타났다. 


비우호적인 시장환경이 장기화되면서 서울반도체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 중이다. 건전한 재무구조를 근간으로 자사만의 차별화된 특허 기술을 이용해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반도체의 자회사인 서울바이오시스는 CES 2023에서 ‘와이캅 픽셀(WICOP Pixel: 3개(RGB)의 마이크로 LED를 수직방향으로 쌓아 올린 세계 최초의 풀 컬러 원칩 기술)’ 제품으로 부품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는 다수의 글로벌 고객의 이목을 끄는 것은 물론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서울반도체는 내부적으로 모든 사업부문의 혁신적인 원가 절감 및 프로세스 재점검을 통한 체질개선 그리고 사업 고도화를 통한 고수익 창출에 집중할 계획이다. 코로나 엔데믹으로 들어서자마자 적극적인 재고관리로 2000억 원의 재고자산 금액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이미 빠르게 안정화 됐고, 마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자동차사업의 매출비중 역시 10% 초반 대에서 20% 중반대로 지속 성장세인 것은 주목할 부분이다. 


서울반도체 관계자는 “실수요 회복 시점을 예측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서울반도체만의 독보적인 LED 기술력과 시장 경쟁력, 질적 성장을 위한 강한 추진력으로 경기침체 시기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사진] 서울반도체 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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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반도체 회사소개

서울반도체는 세계 3위 글로벌 LED 전문기업이다. 18,000여 개의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실내외 조명, 자동차, IT(핸드폰, 컴퓨터 등), 자외선 분야 등 전 영역에 적용 가능한 LED 제품을 연구개발 및 양산해 글로벌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다. 세계최초 개발 및 양산한 제품들은 LED 산업의 표준이 되고 있으며, 패키지 없는 LED ‘와이캅(WICOP)’; 교류 및 고전압 LED ‘아크리치(Acrich)’; 기존 LED보다 10배 이상 밝은 ‘엔폴라(nPola)’; 최첨단 자외선 청정기술 ‘바이오레즈(Violeds)’; 전방향으로 빛을 발산하는 ‘필라멘트 LED’ 기술; 자연광 LED ‘썬라이크(SunLike)’ 등 혁신제품은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회사 홈페이지(http://www.seoulsemicon.com/)와 SNS 채널(YouTube, LinkedIn)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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